애플·삼성 스마트폰 '무덤' 된 中…숨겨진 원인 따로 있었다

입력 2024-02-04 16:00   수정 2024-02-04 16:16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애플과 삼성전자도 힘을 못 쓰는 시장이 있다. 바로 인구 15억 거대 시장 중국이다. 삼성전자 점유율은 '1%대'로 떨어졌다. 최근 상승가도를 달렸던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도 지난해 4분기에 크게 꺾였다.

정보기술(IT)업계에선 중국인의 애국 소비, 화웨이의 부활 등을 배경으로 꼽는다. 숨겨진 원인은 따로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문가들은 중국 스마트폰에 핵심 반도체인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를 공급하는 대만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 미디어텍의 약진을 꼽는다. 미디어텍 AP가 중국 스마트폰의 수준을 끌어올리면서 애플, 삼성의 영향력이 약화했다는 얘기다.
잘 나가던 애플도 中에선 성장세 꺾여
4일 IT업계에 따르면 애플의 지난해 4분기 중국 매출은 208억달러를 기록했다. 2022년 4분기(239억달러) 대비 13% 줄었다.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 중 애플의 매출이 꺾인 곳은 중국뿐이다. 아이폰 성수기에 기록한 예상 밖 부진에 대해 루카 마에스트리 애플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라고 설명했다.

점유율도 하락세다. 지난해 4분기 애플 점유율은 20.2%로 전년 동기(23.7%) 대비 낮아졌다. 지난 1월 첫 주 중국 아이폰 판매량이 전년 대비 30% 줄었다는 조사 결과(투자은행 제프리스)도 있다.

삼성전자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10년 전인 2013년 삼성전자는 중국에서 스마트폰 점유율 13%를 기록했지만, 현재는 시장조사업체 자료에 '기타업체'로 분류되는 수준까지 떨어졌다. 업계에선 1% 안팎이란 평가가 나온다. 삼성전자는 중국 시장 내 영향력 회복을 위해 태스크포스(TF)팀까지 꾸렸지만 좀처럼 성과를 못 내는 상황이다.
中 스마트폰 탑재 대만 미디어텍 AP 경쟁력 높아져
애플, 삼성이 중국 시장에서 부진한 원인으론 △미국·중국 갈등 심화에 따라 현지에서 불고 있는 애국 소비 열풍 △샤오미, 오포, 비보 등 현지 스마트폰 업체의 성장세 △전통의 강자 화웨이 스마트폰 사업의 부활을 꼽힌다. 시장조사업체 BCI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 1위는 샤오미(16.5%)가 차지했다. 룽야오(15.9%), 비보(15.5%), 오포(15.3%), 화웨이(14.0%)까지 합치면 중국 업체 점유율은 77.2%에 달한다.

애플 전문 분석가 대만의 궈밍치 TF증권 연구원은 최근 "애플의 중국 내 주간 출하량이 최근 몇 주간 1년 전보다 30∼40% 감소했다"며 "이런 하락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선전 배경에 대만의 AP 업체 미디어텍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디어텍은 1997년 설립된 팹리스로 사업 초기엔 TV용 반도체를 주로 개발했다. 기술력을 키운 미디어텍은 2010년대 들어 3G·4G 스마트폰용 AP를 개발했고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을 앞세워 중국 스마트폰업체 대상 납품을 늘렸다.

2019~2020년 미국의 반도체 수출 규제로 중국 내 자체 AP 개발이 어려워지자 미디어텍은 프리미엄 AP '디멘시티'를 앞세워 샤오미 등에 대한 납품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같은 대만 국적의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기업 TSMC를 활용해 AP의 성능을 높일 수 있었던 것도 위상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과 대만의 '상부상조'...미디어텍 세계 1위로 올라서
'디멘시티 AP의 성능이 좋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점유율은 빠른 속도로 상승했다. 지난해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용 AP 점유율(출하량 기준) 1위 업체는 미디어텍(31%)이다. 퀄컴(28%), 애플(18%), 삼성전자(5%) 등을 제쳤다. 최근 중국에서 출시된 '홍미노트 13'(샤오미), 'X100 프로'(비보) 등 최신 스마트폰엔 미디어텍의 AP가 탑재됐다.

최근 AI폰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은 변수로 지적된다. 일각에선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의 AI폰 '갤럭시 S24'를 앞세워 선전할 것이란 전망을 하고 있다. "쉽지 않을 것"이란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중국 업체들도 AI폰 출시를 서두르고 있어서다. 현지에선 중국 현지업체의 AI폰에 대해 "갤럭시S24보다 AI 성능이 떨어지지만, 보급형으론 손색이 없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